일리 커피머신 청소 방법은 자주 하지 않을 경우 생각이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대로 따라만 하시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커미 머신 안에 누적된 찌꺼기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세척한 장면을 사진과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용 세제와 물통에 물 준비하기
청소를 위해서 먼저 전용세제와 물통에 물을 채워 둡니다. 세제가 없이 물로 청소를 해도 괜찮습니다.
주기적으로 세제를 사용하면 조금 더 깨끗하게 청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물이 나오는 출수구 앞에 물을 받을 수 있도록 물받이 그릇이나 플라스틱 통을 준비하면 준비가 끝이 납니다.
일리 커피머신 청소 시작 버튼
청소 준비가 끝이 났다면 커피머신 두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전원을 끕니다. 꺼져 있는 상태라면 곧 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 보시는 대로 왼쪽 작은 컵(에스프레소 버튼)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5~7초 정도 누르시면 됩니다.
길게(5초 이상) 왼쪽 버튼을 누를 경우에 버튼이 깜박깜박 하면 점등이 시작됩니다. 점등이 시작될 때 오른쪽 큰 컵 버튼을 누르시면 청소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물 통에 물을 가득 채우시고 물로만 세척할 경우 바로 큰 컵 버든을 누르시면 세척이 시작됩니다.
만일 전용 세제를 넣을 경우 가루 형태를 바로 넣고 하시면 되고 알약 형태로 된 세제는 물통에 넣고 녹을 때 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저는 녹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빻아서 가루로 만들어 바로 물통에 넣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1리터 이상의 큰 그릇이나 통을 준비하여서 출수구 아래에 고정해 두면 세척 준비 단계를 끝이 납니다.
큰 컵 버튼 눌러서 세척 시작
다음으로 오른 쪽 큰 컵 버튼을 누르면 세척이 시작됩니다.
세척은 두 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첫 번째 단계는 오른 쪽 큰컵 버튼을 누를 경우 물이 약 3초 정도 나오다 중단되기를 반복합니다.
그렇게 물통의 물이 반 이상 소진 될 때까지 물이 간헐적으로 나오다가 기기가 일시적으로 멈추게 됩니다. 그러면 물 통에 물을 더 채워 넣고 다시 오른쪽 큰 컵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제부터는 물이 연속적으로 콸콸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만일 물통의 물을 채워 넣지 않을 경우에는 물이 고갈되면서 에어가 들어갈 수 있으니 가능하면 물을 충분히 채워 넣고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물이 지속적으로 나오기를 다 마치면 기기는 작동을 멈추게 됩니다. 저는 물로 세척할 때는 1회 정도만 해 주고 있습니다.
세척액을 넣고 할 때에는 세 번 반복합니다. 두 번 이상 해도 맑은 물이 나오지만 혹시 세제가 남아 있을 수 있어서 3회 실시하는 편입니다.
1회 세척 시간은 7분 내외로 마무리가 됩니다. 물 세척은 2주에 한 번 정도 하고 있고 세제 세척은 2 달에 한 번 씩 하고 있습니다.
세척을 하면 기기 내에 축적된 커피 찌꺼기가 빠져 나오는데 반복 세척을 할 경우 찌꺼기나 거의 나오지 않게 됩니다.
마무리
세척이 끝나면 플라스틱 물통에 받아 둔 물은 버리고 새로운 물을 물통에 보충 후시기기 바랍니다.
주기적으로 일리 커피머신 청소를 실시하여서 깨끗한 커피를 추출 해서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일리 커피머신 내관 청소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