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생 청년들을 위한 ‘청년 문화예술패스’ 신청이 드디어 내일(6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됩니다. 이 패스를 통해 청년들은 공연과 전시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정 대상자 조건과 신청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문화예술 패스란?
문화체육관광부는 젊은 세대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청년 문화예술패스’ 발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패스는 공연 및 전시 예매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문화 이용권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신청하는 모든 06년 생에게 지원하는 정책이므로 꼭 신청하여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신청 자격
올해 만 19세가 되는 2006년생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청년 문화예술패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경제적 여건과 상관없이 모든 2006년생 청년들에게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발급받은 ‘청년 문화예술패스’ 포인트는 인터파크와 예스24와 같은 유명 예매처에서 뮤지컬, 클래식,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예매하는 데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정기간 및 지원 금액
패스 발급은 내일 날짜인 2025년 3월 6일 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5월 말까지 이지만 지역별 예산 소진이 빨리 되면 지역별로 발급은 마감됩니다. 그리고 발급 포인트는 올해 말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패스를 발급받고 6월 말까지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지원금이 환수된다는 것입니다. 환수된 지원금은 2차 발급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에게 돌아갈 예정입니다.
5만원은 지방비로 지자체에 따라서 지급하고, 국비로 10만원은 즉시로 지급합니다. 국적이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며, 인원은 총 16만 명 선착순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청년 문화예술패스 신청하는 곳
청년 문화예술 패스는 인터파크와 yes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