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방법, 신청 시기 놓치면 어떻게?



근로장려금은 국가에서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을 대상으로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가구원 수와 총 급여액 등에 따라 가정별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방법 그리고 신청 못했을 때 재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자격 및 지급액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부부합산 연간 소득에 따라 자격이 주어지기도 하고 해당 안 되기도 합니다.


1) 소득요건

2023년 연간 부부 합산 소득이 맞벌이의 경우 3,800만 원 미만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홀벌이 가구의 경우 2023년 소득이 3200만 원 미만이 되어야 하고 단독 가구(싱글)의 경우 연 소득이 2,200만 원 미만이면 신청 대상자가 됩니다.

아울러 자녀 장려금은 홀벌가구 혹은 맞벌이 가구 모두 7천만 원 미만의 소득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재산 요건

소득 요건이 충족되더라도 재산이 많을 경우 신청 자격이 박탈됩니다.

2023년 6월 1일 모든 가족들이 소유하고 있는 건물, 토지, 예금, 주택을 합산했을 때 2억 4천만 원 미만이 되어야 근로장려금 신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는 전세금이나, 주식, 승용자동차도 포함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개인용 자동차만 해당되며 영업용 자동차를 제외되며 시가표준액을 계산합니다.

토지나 부당산도 시가표준액으로 계산하여 합산하면 되겠습니다.


3) 지급액은 얼마인가?


국세청 홈페이지 지급액 표를 보면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지급액이 165만 원, 홀벌이 가구는 285만 원, 맞벌이 가고는 330만 원 까지 최대한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구에서 330만 원이라는 큰 액수를 지원받을 수 있으니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홈택스에 들어가셔서 접속합니다. 휴대폰으로는 모바일 앱에 들어가세요.



컴퓨터로 신청할 경우 이곳으로 들어가세요 – 홈택스 바로가기


휴대폰 앱으로 신청할 경우 아래 링크로 들어가세요.



첫 화면에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메뉴로 들아갑니다.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혹시 문자로 개인인증 번호를 받



첫 화면에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메뉴로 들아갑니다.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혹시 문자로 개인인증 번호를 받으신 분은 개인별 인증번호를 넣고 주민 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인증번호를 모르실 경우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카카오톡이나 통신사패스, 네이버, 토스, 은행앱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인증이 마쳤다면 가족관계 입력하고 소득내역 등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을 합니다. 입력이 마친 후에 마지막으로 근로장려금 지급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신청 기간 및 신청시기 놓치게 되었을 때



근로장려금 신청 시기는 매년 5월 1일~5월 31일까지입니다. 지급은 9월에 상반기 분의 35%만 지급이 되고 하반기에는 정산하여서 나머지를 지급 및 환급해 갑니다.


만일 5월 안에 신청하지 않았을 경우 받지 못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기간 안에 신청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따로 기회를 주었습니다.

기한 후 신청기간도 홈택스에 공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기간 후에서 신청하셔서 국가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만 기한 후 신청 시 원래 받게 될 금액의 90%만 받게 되는 점 인지하시고 가능하면 기간 안에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요건과 신청 기간 및 방법, 신청 시기 놓쳤을 때 기한 후 신청이 있다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이 적지 않으므로 홈택스에 들어가셔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앱 부가세 신고 어플 SSEM 삼쩜삼으로 신고하기

마산 이삿짐 평점 높은 이유가 있네 착한이사 견적보기

애플 m4 아이패드 프로 애플펜슬 프로 공개 예상 출고가